본문 바로가기

베스트셀러

트렌드 코리아 2019/김난도 외

한국 트렌드 분석서의 현대적 고전 트렌드 코리아시리즈!

 

해마다 우리 시대를 관통하는 주요 흐름을 정확하게 예측한 트렌드 코리아시리즈는 매년 출간과 함께 베스트셀러에 오르며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기해년(己亥年) 황금돼지의 해를 장식할 트렌드 코리아 2019에서 2018년의 소비트렌드를 되짚어보고, 김난도 교수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제시하는 트렌드 키워드를 통해 2019년 한 해의 한국 소비문화의 흐름을 예상한다.

 

예로부터 행운과 재복을 상징하는 돼지의 해인 2019년은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뭔가 기대를 걸게 되는 한 해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2019년에는 어떤 트렌드가 한국 사회를 주도할까? 저자들은 황금돼지의 기운이 자기실현적 예언의 효과를 거두기는 마음에서 2019년의 키워드 두운을 돼지꿈‘PIGGY DREAM’으로 맞춰 2019년을 이끌어갈 10개 키워드의 내용을 살펴본다.

 

김난도 교수는 2019년의 소비 흐름을 원자화·세분화하는 소비자들이 환경변화에 적응하며 정체성과 자기 컨셉을 찾아가는 여정이라고 이야기한다. 구구절절한 설명보다 컨셉이 우선인 기승전­컨셉의 시대, 개인과 기업 모두 살아남기 위해서 2019년에 주목해야 할 키워드로 컨셉의 연출을 꼽는다.

 

또 하나 중요한 흐름은 밀레니얼 세대가 만들어가는 신 가족풍속도인 밀레니얼 가족의 등장이다. 간편식으로 표상되는, 낯선 사고방식을 가진 새로운 가족 집단의 등장에 주목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것이 넘쳐나는 시대에 이제껏 경험해보지 못한 과거라는 새로움에 눈뜬 이들이 찾는 과거의 새로운 해석인 뉴트로’, 일과 삶의 균형점을 찾는 워라밸에 이어 근로자와 소비자 매너와의 균형점을 도모하는 워커밸(worker-customer balance)’ 등이 이슈로 떠오를 것이라 전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