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종료)여유...otium

[Otium] 불평은 이제 그만.....

                    
012345
미국 미주리 주 캔자스시티의 윌 보웬 목사는 2006년 7월,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게 하루에 수십 번씩 불평을 늘어놓은 모습을 보고 불평을 줄이는 방법이 없을까 고민했다. 쉽게 툭 내뱉는 부정적인 말은 부정적인 생각으로, 더 나아가 부정적인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는 사람들에게 보라색 고무 밴드를 나눠 주고 한쪽 손목에 차게 한 뒤, 21일 동안 불평을 참아 보라고 제안했다. 그러고는 만약 자신의 입에서 불평이 나오면 고무 밴드를 다른 손목으로 옮겨 끼고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라고 했다.


21일은 새로운 행동이 습관으로 자리 잡는데 걸리는 평균 시간. 고무 밴드를 21일간 한쪽 손목에 차게 될 때 삶에서 불평이 사라진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사람들은 하루 평균 15-30번 불평했다. 이를 극복하고 21일간 고무 밴드를 바꿔 차지 않을 때까지 보통 4-8개월이 걸렸다.

"하루에도 몇 번씩 팔지를 바꿔 차는 내 모습을 발견하면서 그 동안 얼마나 불평불만에 사로잡혀 있었는지 알았어요." 한 경험자의 말처럼 사람들은 옮겨진 고무 밴드를 볼 때마다 자신이 불평하고 있나 되돌아보게 되었다.


처음 500명에게 나눠 준 보라색 고무 밴드는 불과 7개월 만에 12만 5천개로 늘어났다. 그러나 이것은 시작에 불과했다. "불평 없는 세상."이라는 문구가 새겨진 고무 밴드가 미국 전역은 물론 세계 80개국으로 퍼지면서 '불평 제로 운동'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일상의 작은 불평을 버리고 행복을 찾는 방법은 이처럼 간단하다. 누구든지 마음만 먹는다면....
 

 - 이 글은 『좋은생각』 9월호 에서 발췌했습니다.


===========================================================================

사람들은 대부분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습관적으로 불평을 합니다. 불평을 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주위를 끌거나 동점심을 유발하고 무언가를 해야 하는 의무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불평불만을 하는 것으로는 어떠한 문제도 해결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불평은 행복한 삶을 방해하고 자신의 삶은 물론, 상대방의 삶까지 고달프게 만듭니다. 우리는 불평을 줄이면 줄일수록 즐거운 삶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