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종료)아름다운 도서관 기행

[아름다운 도서관 기행- 세계편]⑪ 뉴욕 공공도서관

섹스앤더 시티의 케리가 결혼식을 연 장소가 어딘줄 아세요? 바로 뉴욕공공도서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곳이죠?^^ 뉴욕공공도서관은 도서관으로, 또는 카페로 또는 관광지로, 아주아주 유명한 도서관이랍니다.

그 만큼 영화에서도 많이 소개가 되었는데요~~ 투마로우라는 재난 영화 다들 아시죠? 주인공과 사람들이 대피하여 있던 곳이 바로 뉴욕공공도서관입니다. 도서관을 왜 마지막 대피장소로 정했을까요? 아마 도서관에는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해 있기 때문입니다. 역사책들과 옛 책들은 과거를 말해주며, 현재를 알 수 있는 책들, 그리고, 이런 책들로 짐작해볼 수 있는 미래가 있기 때문에 인류의 마지막 대피장소로 손색이 없는 장소라고 생각합니다.

맨하탄 5번가와  42번가의 교차점 여기에 두마리의 사자상이 지키는 웅장한 건물이 서 있답니다. 바로 1911년에 세워진 뉴욕공공도서관 본관이에요~ 도서관은 맨하튼 명소로 가이드북에도 소개되어 많은 관광객이 북적이는 이도서관의 특성은 세계의 유수의 컬렉션을 자랑하면서도, 낮은 문턱으로도 세계최고하는 점입니다.
또한 모든 자료를 사회적 지위나 국적에 관계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귀중한 고문헌도 바로 열람할 수 있어 전세계에서 가장 개방적인 도서관입니다.

물론 뉴욕공공도서관은 어떻게 운영되는 줄 아시나요?? 바로 시민들의 후원금으로 운영되고 있답니다. 그 많은 운영금을 뉴욕시민들이 스스로 후원하여 운영되는 시민이 만들어 가는 도서관이에요^^

그리고 뉴욕은 도서관의 도시라고 할 만큼 많은 도서관이 있습니다.이들은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특색있는 주제를 가지고 도서관을 운영하고 있답니다. 그리고 도서관의 서비스도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많아 일일히 여러분께 설명을 드리기가 어려울 정도네요

그리하여 여러분께 관련 서적을 소개시켜 드릴께요~~ 바로 스가야 아키코가 지은 미래를 만드는 도서관이라는 책입니다. 여러분 뉴욕공공도서관에 관한 이 책을 읽으신다면 패션의 도시 뉴욕, 금융의 도시 뉴욕보다
더 매력적인 도서관의 도시 뉴욕으로 기억하게 될것입니다.



0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