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evious/(종료)아름다운 도서관 기행

[아름다운 도서관 기행- 세계편]⑭ 영국국립도서관(British Library)


0123456789




세계의 지식을 탐험해라

브리티시 도서관의 홈페이지 첫 문구입니다.  세계의 지식을 탐험하러 도서관에 간다. 이것이 바로 영국도서관이 추구하는 도서관의 이상이며, 또한 이상을 실현화 시킨 원동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왜냐구요??? 바로~~~
브리티시 도서관은 거대한 유람선 모양으로 설계되었다고 하네요
지식의 바다에 떠 있는 도서관. 바로 브치티시 도서관입니다.


1982년부터 1998년까지 케임브릿지 대학교수이자 건축가인 콜린 세인트 존 윌슨이 설계하였답니다. 지하 5-6층은 물탱크라고 하니 정말 물위에 떠있는 유람선이란 말이 틀린말은 아니네요
도서관의 물탱크라, 이건 도서관의 습기를 더 호율적으로 빨아드려, 자료 보존을 한다고 하니, 발상의 전환이라 할수 있습니다.

이 도서관은 세계의 지식을 다 모으겠다는 의지를 도서관 입구에서 부터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도서관입구에 쇠사슬로 묶인 책을 청동으로 조각한 상이 있다고 하니, 세계의 모든 지식을 모으고 가지겠다는 의지를 엿볼수 있네요~

도서관의 장서는 1,400만권, 잡지와 신문 92만종, 특허 5,800만건, 음항자료 300만점둥 1억 5,000만점을 보유하고 있는 규모면에서 세계 3위라고 합니다. 정말 대단하죠??

1년 내내 전시가 끊이지 않고, 연간 100만건이 넘는 자료 요청, 한달에 7000건의 이용카드 발급등, 움직이는 도서관이라고 한답니다.

브리티시 도서관 근처에는 해리포터의 마법사 학생들이 호그와트로 떠나는 기차를 탔던 킹스크로스역이 자리잡고 있다고 합니다.
전 킹스크오스역에서 호그와트가 아닌,종착역이 보물섬인 브리티시 도서관호로 가는 비밀의 플랫홈을 만나고 싶은 상상을 합니다.

인제인 여러분도 같이 세계의 지식을 찾아 떠나요~~~



http://www.bl.uk/
참고: 유럽도서관에서 길을 묻다. [청구기호: 027.04 1]

                                      사진출처: http://kr.blog.yahoo.com/gayong19